도서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연날 2022. 1. 23. 22:33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민음인

2000.2.

 

 

2021.12.읽음

 

=======

 

정말 많은 투자자분들이 자신의 인생을 바꾼 책으로 꼽는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꼭 읽어봐야지 했는데 드디어 읽었다!

요즘은 이런 마인드의 책이 많이 나오곤 하는데, 이 책이 나온 20년 전에는 그야말로 뒤통수를 때리는 느낌이었을듯 하다.

그래서 오랫동안 베스트셀러 자리를 유지했던 것 같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많이 배우고 어엿한 교사직업을 갖고있는 친아빠와,

학벌은 낮지만 경제적으로 성공한 친구아빠의 가르침을 받는다.

가난한아빠로 묘사하는 친아빠는 중산층이지만 월급이 나오면 남을위한 돈(청구서)에 먼저 지출하고 남은 돈으로 자신을 위해 지출하기 때문에 이렇다할 자산을 쌓지 못한 채 "새앙쥐 레이스"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부자아빠로 묘사되는 친구아빠는 사업가로, 새앙쥐 레이스에서 벗어나 부자가 될 수 있는 마인드를 가르쳐준다.

 

나역시 "새앙쥐 레이스"에 빠져있었고, 현재도 빠져있기는 한데.. 자산을 축적하려고 열심히 달리고 있다..고 생각하다.ㅠ

많이 배우고 열심히 모으고 달려야겠다.

 

 

 

p98

-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하지만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 삶은 사람들을 제멋대로 내두른다.

- 상대를 탓하지 말고, 상대가 문제라고 여겨서도 안 된다.

- 자신이 문제라는 걸 깨달으면 자기 자신을 바꿀 수는 있다. 그래야 무언가를 배우고 더 현명해진다.

- 대부분의 사람들이 계속 참고 일을 하는 이유는 두려움 때문이다. 청구서를 제때 내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해고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등등. 이것이 바로 직장에서 일하는 법을 배워서 돈을 위해 일해야 할 때 지불해야하는 대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돈의 노예가 되고, 애꿎은 시장을 탓한다.

 

 

p109

부자들은 자산을 취득한다. 그렇지만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부채를 얻으면서 그것을 자산이라고 여기지.

 

 

p168

진짜자산 

 1.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2. 주식

 3. 채권

 4.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5. 어음이나 차용증

 6. 음악이나 원고, 특허 등 지적 자산에서 비롯되는 로열티

 7. 그 외에 가치를 지니고 있거나 소득을 창출하거나 시장성을 지닌 것

- 좋아하지 않는다면 신경을 쓰지 않게 되지. 내가 부동산을 모은 이유는 단순히 건물과 땅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나는 부동산을 사러 다니는 것이 좋다. 하루종일 쳐다보고만 있어도 좋을 정도로 좋다. 문제가 생겨도 부동산에 대한 내 애정에 상처를 줄 만큼 심각하지 않다. 반면에 부동산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부동산을 사지 말아야 한다. 

또한 나는 작은 회사들, 특히 신생 기업들의 주식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나는 기업가라기보다는 모험심이 강한 창업가이기 때문이다.

 

 

p179

일단 돈이 들어가면 결코 빼내지 마라. 이렇게 생각하면 좋다. 일단 자산부문에 들어간 돈은 당신의 직원이 된다. 그런 돈의 가장 좋은 점은 하루 24시간 일하고, 앞으로 수세대에 걸쳐서도 일할수 있다는 것이다.

내 자산 중 하나인 주식이 요즘 열심히 녹아가고 있는데.. 내 직원들이 많이 아픈가보다.. 생각해야겠다.ㅠㅠ 힘내 직원들아 ㅠㅠ 

 

p231

내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투자 기회는 왔다가 간다는 것이다. 시장은 호황과 불황을 오간다. 경제는 활발해졌다 침체된다. 세상은 항상 우리에게 날마다 절호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불행히도 우리는 너무나도 그것들을 보지 못하고 지나친다. 하지만 기회는 늘 여기에 있다. 세상이 변화할수록, 기술이 발전할수록, 기회는 더욱더 자주 찾아올 것이며 당신과 당신의 가족이 재정적으로 보다 안정적으로 살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p240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이 지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진정한 승자는 패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러나 패배자들은 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실패란 성공 과정을 구성하는 일부다. 실패를 피해 가는 사람들은 결국 성공 또한 피해가게 될 것이다.

 

p333

나는 그 길이 쉬웠다고 말할 수 있으면 참 좋겠다. 그러나 그것은 쉽지 않았다. 그렇다고 어렵지도 않았다. 뚜렷한 목적이나 이유가 없다면 삶은 무엇이든 어렵기 마련이다.

 

p343

오늘날처럼 신속하게 변화하는 세상에서는 더 이상 자신이 아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미 당신이 아는 것들은 과거의 지식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얼마나 빨리 배우느냐가 중요하다. 이 기술은 그야말로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하다.

 

p351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고 싶다면 다음 사항들을 항상 명심하라.

1. 반드시 갚아야 할 큰 빚은 절대로 지지 마라. 지출은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라. 무엇보다 먼저 자산을 구축하라. 그런 다음 큰 집이나 좋은 차를 사라. '새앙쥐 레이스'에 갇혀 있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2. 돈이 부족해지면 압력이 커지도록 내버려 두고 저축이나 투자한 돈에 손을 대지는 마라. 재정적 압박 상태에서 당신의 금융 천재성을 발휘해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강구해 낸 다음 청구서를 지불하라. 돈을 벌 수 있는 능력뿐 아니라 금융지능도 높일 수 있다.

....? 그래서 고의부도를 냈나 '-'

 

p390

모든 시장에서 저렴한 상품을 찾으라. 예를들어 화장실 휴지를 싸게 팔면 소비자들은 우르르 몰려와 사재기를 해 댄다. 그러나 부동산이나 주식시장이 세일을 하게 되면(이런 걸 가격폭력 또는 시장붕괴라고 한다.) 소비자들은 이상하게 거기서 도망쳐 버린다. 슈퍼마켓이 가격을 올리면 소비자들은 쇼핑을 하러 다른 곳에 간다. 그러나 부동산이나 주식 시장의 가격이 올라가면, 소비자들은 갑자기 달려와 사들이기 시작한다. 이 점을 명심하라. 당신이 이득을 올리는 것은 팔 때가 아니라 살 때다.

 

p392

행동은 늘 행동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이것들은 내가 기회를 발견하기 위해 해 왔고 계속하고 있는 몇 가지 일들에 불과하다. 여기서 중요한 말은 '해 왔고'와 '하고 있는이다. 지금까지 여러 차례 반복해 말했듯이 행동을 취해야만 경제적인 보상을 얻을 수 있다. 그러니 지금 행동하라!

 

p419

그렇다면 이것이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과 무슨 상관이 있을까?

"길이 곧 목표다." 다시 말해 삶 속의 길을 찾는 것이야말로 삶의 목표인 것이다. 당신의 길은 직업도 아니고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아니며 명성이나 성공, 또는 실패가 아니다.

길을 찾는다는 것은 내가 무엇을 하기위해 태어났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일까? 나는 어째서 삶이라는 선물을 선사받게 되었을까? 그리고 다시 삶에게 줄 수 있는 선물은 무엇일까? 

 

반응형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낸셜 프리덤 / 그랜트 사바티어  (0) 2022.01.29
진짜부자 가짜부자 / 사경인  (0) 2022.01.28
2021 읽은 책  (0) 2022.01.15
내 아이의 부자 수업 / 김금선  (0) 2022.01.15
파이어족이 온다 / 스콧 리킨스  (0) 2022.01.15